하트셉수트 여왕 미라 100년전껀데 이제야 발견됐다는 소식입니다. 하트셉수트 전설적 파라오지요.

2007. 6. 28. 09:23핫이슈

반응형

약 100년 전 이집트 룩소르에 있는 `왕가의 계곡`에서 발견된 미라의 신원이 고대 이집트의 가장 강력한 여왕이었던 하트셉수트의 미라여성 파라오인 하트셉수트로 확인됐다고 자히 하와스 이집트 고유물최고위원회 위원장이 27일 밝혔다.
파라오의 무덤 지대인 `왕가의 계곡`을 건설한 투트모세 1세의 딸인 하트셉수트는 이복 동생인 투트모세 2세의 왕비였다. 그녀는 투트모세 2세가 죽은 뒤 후궁의 소생으로 어린 나이에 파라오가 된 투트모세 3세의 섭정자로서 권력을 행사하면서 최고통치자인 파라오로 군림했다.
그녀는 남장에다 수염을 달고 이집트를 지배했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
그녀의 것으로 확인된 미라는 어린이 크기의 다른 미라와 함께 영국인 고고학자 하워드 카터에 의해 1903년 처음 발견됐지만 수십년 간 신원이 밝혀지지 않은 채무덤에 그대로 방치돼 있었다.
방치됐던 미라가 하트셉수트의 미라일 가능성은 미국의 이집트학 전문가 엘리자베스 토머스가 몇해 전 처음으로 제기했다.
토머스는 이 미라의 왼손이 가슴에 얹어져 있는 점을 들어 미라의 신분이 왕족이고 정황상 하트셉수트일 것이라고 추정했다.
이를 근거로 1년 전부터 이 미라의 신원을 연구해 온 하와스 위원장은 마침내 하트셉수트의 미라임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하트셉수트 여왕의 명문이 새겨진 상자 안에서 발견된 부러진 이를 단서로 미라에 대한 단층촬영을 실시하고 3차원 영상 분석을 통해 미라와 하트셉수트 여왕 가계의 독특한 신체 특성을 비교분석하는 방법을 병용했다.
하와스 위원장은 단층촬영 결과 미라의 빠진 어금니 자리와 발견된 이가 일치했다며 이 미라가 하트셉수트임을 100% 확신한다고 말했다.
그는 "하트셉수트 미라의 발견은 이집트 역사상 가장 중요한 발견의 하나"라며 "이 미라가 하트셉수트를 둘러싼 여러 의문점과 미궁에 싸인 그녀의 사인을 규명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미라를 분석한 결과 하트셉수트는 뚱뚱했고, 당뇨병을 앓았던 것으로 추정된다며 50대에 간암을 앓아 사망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디스커버리 채널은 하트셉수트의 미라를 확인해 온 과정을 프로그램으로 제작해 내달 중 방영할 예정이다.

(사진 : AP연합)

반응형